조병돈, 민주당 단수공천 불응… ‘재심청구’ 입장
“경선과정에 음모와 밀실야합 공작있었다” 주장

총선을 코앞에 둔 이천 선거판이 발칵 뒤집혔다. 진원지는 경선준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던 더불어민주당 쪽이다. 지난 15일 민주당 중앙당이 이천시 선거구를 단수공천지역으로 전격 발표하면서다. 이날 민주당은 이른바 ‘당원후보’로 출사표를 던진 조병돈 예비후보를 ‘컷오프’시키고 김용진 예비후보를 단수공천 했다. 그러자 조 후보는 “중앙당의 단수공천 결정을 납득 할 수 없다”며 재심청구 입장을 밝혔고, 조 후보 지지자는 물론 당원들도 일제히 중앙당의 이 같은 발표에 강력히 항의하고 나섰다.

일부 당원들은 “경선 없는 단수후보는 총선패배의 지름길”이라며 “재심을 통한 공정경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끝까지 싸우겠다”며 단수공천 원천무효를 주장했다. 앞서 청년당원과 일부 당직자들은 총선후보로 거론되던 김정수 민주당 이천지역위원장이 돌연 불출마를 선언하자 “당내 경선 없인 자유한국당 현역의원을 꺾을 수 없다”며 조병돈 전 이천시장의 총선출마를 적극 독려했다. 이 같이 당원들의 부름을 받고 출사표를 던진 조 후보는 민주당 경선 흥행에 불을 지피며 총선분위기를 한껏 끌어 올렸다. 조 후보는 그동안 단수후보로 결정된 김용진 후보를 ‘띄워주기’ 위해 일명 ‘들러리로 출마한 것 아니냐’는 세간의 비아냥도 감수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단수공천 ‘음모론’ 주장

조병돈 예비후보는 16일 입장문을 통해 “중앙당의 이번 처사는 당원의 권리가 철저하게 무시된 폭거”라면서 “공정한 경선으로 경쟁력 있는 후보를 선출해서 총선에 승리하자는 것이 모든 당원들의 희망이자 요구였다. 그런데 이렇게 당원 권리가 짓밟힌 상태로 원팀이 될 수 있겠나? 왜 단수공천인지 납득할 수 있는 이유가 단 하나도 없는 상황에서 원팀이라고 설득할 수 있겠나“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중앙당의 단수공천 결정은 대단히 음모스럽고 비민주적인 밀실야합 공작이 도사리고 있다고 확신한다”며 “재심청구서에 그동안 밝혀진 음모와 협잡의 내용들을 모두 담아 이천의 경선관리가 비민주적일 뿐만 아니라 심지어 불법적이기까지 하다는 점을 명백하게 밝히겠다”며 단수공천 음모론을 주장했다.

지역정가는 조 후보가 제기한 ‘단수공천 음모론’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현재로선 당내에 국한된 상황이지만 조 후보가 ‘밀실야합 공작이 도사리고 있다’고 확신하고 있는 만큼 그 내용에 따라 총선 정국에 엄청난 파장을 일으킬 소지가 다분하다는 판단에서다.

조 예비후보는 이어 “경선을 통해 당원들의 혹독한 검증을 거치지 않고, 경선 과정의 상승효과도 없이 일방적 내려꽂기로 만들어진 민주당 후보가 자유한국당 현역 의원과 싸워 승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면서 ”이 순간, 지역위원장님 이하 당 관계자 여러분께서 당원권리 확보를 위해 힘써주실 것을 호소한다“고 밝혔다.

단수공천 지역으로 발표한 중앙당의 결정이 잘못됐다는 것을 알리고 경선지역으로 재분류될 수 있도록 지역위원회 차원에서 한 목소리를 내달라는 주문이다.

“까라면 까는 중앙당의 하수인 아냐”

이와 관련 민주당 이천지역위원회에서 운영하는 권리당원 밴드에는 단수공천에 반발하는 당원들의 비판이 봇물을 이뤘다.

한 권리당원은 “김정수 위원장님, 이런 민주당을 젊은이들에게 물려주고 싶습니까? 고문님들, 어렵게 지키고 만들었던 민주당의 모습이 이런 건가요? 시도의원님들, 지금 이 상황을 구경만하시다가 선거가 돌아오면 한 표 달라고 하실건가요”라며 단수공천 결정의 부당함에 대해 지역위원회 인사들이 나서줄 것을 우회적으로 촉구했다.

중앙당을 직접 겨냥해 비판하는 글도 실렸다. 지역위원회 한 당직자는 “중앙당은 당원들이 원팀이 되도록 공정한 경선을 치르게 해줘야지 한 명만 나가라고 딱 집어 주는 게 말이 되느냐”면서 “당원들은 까라면 까라는 중앙당의 하수인이 아니다. 한명 한명의 당원들이 있기에 중앙당도 존재하는 거 아니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현재 당대표 및 최고 위원들은 그 자리 돈 주고 샀느냐? 당원들이 표를 줘서 뽑힌거 아니냐? 대통령은 국민을 섬기는데 중앙당은 왜 당원들을 섬기지 않나? 민주당이 기업이냐? 권리당원들의 후보자 선택권리를 왜 마음대로 빼앗아 가는 것이냐”며 “저는 경선이 성립될 때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민주당 이천선거구가 단수공천 지역으로 결정되면서 촉발된 조병돈 예비후보 측의 음모론 주장과 당원들의 집단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중앙당이 조 후보 측의 재심청구를 받아들여 줄지 여부에 이천정가의 온통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재심청구 결과에 따라 향후 총선정국을 뒤흔들고 남을 조 예비후보 측의 ‘밀실야합’ 근거가 만천하에 드러날 수 있는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김용진 예비후보 측은 단수공천 결정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조용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경선을 허락하지 않은 중앙당의 결정에 크게 반발하고 있는 조 후보 측의 심기를 건드려 봤자 좋을 게 없다는 판단에 ‘입단속 주의보’가 내려진 것으로 보인다.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붙던 보수정당에 비해 매번 총선 때마다 인물 가뭄에 시달리던 민주당이 ‘공천티켓’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서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