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씨, 도로 내달라 탄원(2014년 4월)→여주시, 추모공원계획 변경(2014년 7월)→추모공원 준공(2016년 6월 13일)→A씨가 대표로 있는 업체 도시계획 입안서 제출(2016년 6월 17일)

여주시가 이른바 ‘탄원서 한방’에 추모공원 조성계획을 변경해줘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 업체의 지구단위계획 결정을 둘러싼 여러 의문점이 제기되고 있다.

11일 여주시에 따르면 특정업체의 대표를 맡고 있는 A씨는 여주시가 추모공원 조성을 위한 실시계획인가를 진행하던 2014년 4월 ‘우회도로를 내 달라’는 탄원서를 냈다. 시는 그로부터 석달 뒤인 7월 조성계획을 전면 수정했다.

이 때문에 여주시민들의 지원시설인 추모공원이 당초 계획보다 2,400여㎡ 줄어들었고, 축소된 만큼 인적드문 가남읍 본두리 A씨 소유 임야 일원에는 도로가 생겼다.

추모공원은 2014년 12월 착공, 2016년 6월 13일 준공됐다. 시는 추모공원 사업부지에서 떼어나간 면적과 사유지 일부를 포함해 폭 8m도로 포장공사까지 해줬다.

이후 A씨 업체는 추모공원 준공 4일 만인 2016년 6월 17일 여주시에 3만평(98,527㎡) 규모의 물류창고 조성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입안서를 제출했다.

입안서를 보면 추모공원에서 제척시킨 도로 상당부분이 물류창고 진입도로에 편입돼 있다.

탄원서 한방에 “여주시가 놀아났거나, 그게 아니라면 여주시가 엄청난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을 받는 대목이다. 

대규모 물류창고 입지 문제도 논란이 되고 있다.

물류창고 입점 시 대형 화물차량들이 드나들 진입도로가 지대가 높은 추모공원 담장 옆(길이 약 400m)으로 지나가기 때문에 추모객들의 민원이 예상된다.

또 물류창고 입지 예정지가 본두리 마을 뒤편에 자리한 것도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다.

이 문제에 대해 여주시의회도 간과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시의회는 지난 2017년 4월 24일 이 업체의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안에 대한 의견 청취를 했다. 그러나 별다른 의견 없이 통과됐다.

당시 이항진 의원은 물류창고 입지와 관련 “안전에 대해서만 철저히 점검해 달라”했고, 윤희정 의원은 “주민 불편이 없도록 주민과 잘 협의해서 사업을 추진하라”는 내용이 전부였을 뿐 어느 누구도 인접한 추모공원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생산관리·보존관리가 대부분인 곳에 대규모 물류창고가 가능하도록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을 해준 것도 극히 이례적인 일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특정업체를 둘러싼 의혹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

시 관계자는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서 심의위원들이 검토해서 결정 난 사항”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