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민행복위원회 출범식
여주시민행복위원회 출범식

여주시 최초의 시정자문기구 ‘여주시민행복위원회’가 출범했다.

여주시민행복위원회는 지난 26일 여주썬밸리 호텔에서 워크숍과 함께 위촉장을 수여하며 힘찬 출발을 알렸다.

위원회는 시민들로 구성된 준비위원회를 통해 관련 조례안을 다듬고, 위원 선발과정에서도 공개모집 제도를 활용하는 등 시민이 중심이 되어 활동할 수 있는 위원회에 초점을 맞췄다.

위원회는 여주시의 정책 발굴, 현안과제 논의 등을 통해 시민의 의견이 여주시정에 반영하도록 조언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항진 시장은 “시민행복위원들이 한 명의 시민으로서가 아닌, 여주시 전체를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가지고, 시민들의 입장에서 다양한 생각을 표현해 줌으로써 ‘사람중심 행복여주’ 건설이 한층 앞당겨 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스타트업 워크숍에서는 타 시군의 시민참여기구 사례 특강, 2030 여주시 종합발전계획에 대한 의견수렴과, 토론기법을 활용한 여주시의 미래상 제언 등 시민행복위원으로 역량을 갖추기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이 자리에선 위원회를 이끌어갈 공동위원장(위원장 이동선, 부위원장 박문신)과 분과위원회 위원장, 시민간사 등을 선출했다.

여주시민행복위원회는 이날 경기도가 국토교통부에 접경지역 6개 시군과 농산어촌 2개 군 등 8개 시군에 대해 수도권에서 제외 해달라고 건의한 사항에 여주시가 제외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여주시도 수도권에서 제외해 줄 것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것이 여주시민행복위원회의 첫 번째 안건이다.

저작권자 © 서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