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을 정치행사 장소로
허락한 지자체는 전국에서
단 한 군데도 없을 것” 비난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여주도서관이 모 정당의 지역위원회 창당대회 장소로 대관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학생이나 시민들이 공부하고 독서하는 도서관을 ‘정치행사’ 장소로 허락한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에서다. 

여주시는 최근 여주시립도서관 2층 여강홀을 모 정당 여주시양평군 지역위원회 창당대회 장소로 허락했다. 이 정당이 대관을 신청하자 여주시장이 이를 승인한 것이다.

그러나 시민회관이나 체육관이 아닌 도서관을 정치행사 장소로 빌려준 것은 이례적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도서관 대관’ 논란은 20일 열린 여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다뤄졌다.

이복예 의원은 이날 “공공기관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나 정당 행사장으로 대관할 때는 정치 중립성에 문제는 없는지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공직선거법 제141조 3항에 의거 ‘보조금 배분 대상이 되는 정당’의 집회에 대해선 지방자치단체의 공공기관을 사용할수 있도록 돼 있다”고 말했다.

여주시가 모 정당의 행사를 ‘정당집회’로 보고 대관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도서관을 ‘창당대회’ 등 정치행사 장소로 대관한 것은 적절치 않다는 여론이다.

여주시립도서관 대관관련 조례을 보면  정당 활동을 제한한다는 규정도, 가능하다는 규정도 없다.

일부 시민들은 “정치행사를 하라고 도서관을 빌려준 지자체는 아마 전국에서 단 한 군데도 없을 것”이라며 “장소도 많은데 왜 하필 도서관이냐”며 여주시 대관 행정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모 정당은 오는 22일 오후 여주도서관 2층 여강홀에서 여주양평 지역위원회 창당대회와 함께 지역위원회 출범을 위한 규약 제정과 지역위원장 등 당직자를 선출한다.

 

저작권자 © 서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