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이복예 의원이 난데없이 정치권의 주목을 받고 있다. 모 정당에서 ‘여주시의회 이복예 의원은 권력형 갑질행위를 즉각 중단하라’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하면서부터다. 이 의원은 지난 20일 열린 여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여주시가 모 정당 여주양평지역위원회 창당대회 장소로 허락한 여주시립도서관 대관에 대해 질의했다.

그는 “공공기관(도서관)을 모 당에서 사용한다는 것은 부적합하다고 생각한다”며 “어떠한 경우라도 행정은 정당 활동에 중립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이들이 드나드는 도서관에서 정치행사가 열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주장이었다. 시의회 안팎에선 시의원으로서 충분히 꼬집을 만한 내용이었다는 여론이 돌았다.

정당한 의정활동으로 본 것이다. 그러나 창당대회를 준비하고 있던 모 정당의 입장은 크게 달랐다. 시의원의 지위를 이용한 ‘갑질행위’로 규정했다. 성명서에서도 “(이 의원이) 우리당이 여주도서관을 임대해 당원집회를 하는 것을 특혜라고 주장했다"며 "이것은 공직선거법에 대한 기본적 이해만 갖췄어도 할 수 없는 부끄러운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의 소속 정당을 향해서도 “민주당은 자당의원의 상식에 어긋나는 행동을 바로 잡는 당원 징계규정을 적용하라”며 “그것이 여주양평의 수권정당으로서 책임 있는 정당의 모습”이라고 주문했다. 이 의원과 함께 민주당에까지 엄포를 놓은 셈이다.

여주지역 한 언론도 이복예 의원 ‘정당행사 도서관 대관은 특혜’ 주장 제목의 기사에서 “이 의원이 행감때 모 정당 창당행사를 여주도서관에서 진행하는 것을 특혜라고 지적하자 이 정당이 ‘권력형 갑질 행위’라며 반발하고 나섰다”고 보도했다.

정당과 언론 모두 이 의원이 ‘하지도 않은 말을 했다’고 덮어씌운 것이다. 실제 이 의원은 정당명이나 특혜라는 발언을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그냥 ‘정치행사’에 도서관을 대관해준 것은 부적합다고 했을 뿐이었다. 그런데도 모 정당은 ‘몸에 밴 갑질 운운’하며 이 의원을 ‘촌철살인’ 했고 언론보도는 그 성명서 내용을 기정사실화했다.

이복예 의원을 두 번 울게 만든 것은 그와 한 솥밥을 먹고 있는 같은 당 동료들이었다. 자당 의원의 의정활동을 문제 삼아 ‘비판 성명서’까지 냈는데 지역위원장과 시의회의장, 시의원 등이 창당행사에 참석한 것이다. 타당 행사에 축하 차 참석한 것은 어쩌면 환영할 일이다. 하지만 행사 참석에 앞서 성명서에 대한 사과부터 요구했어야 옳았다는 지적이다. 그런 과정 없이 행사에 참석한 것은 동료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도 모자라 한 당직자는 민주당 차원에서 이 의원을 징계해야 한다는 의견까지 낸 것으로 알려져 당내 불협화음을 자초하고 말았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이 의원이 이번 일로 당을 욕보이게 한 만큼 그에 합당한 처벌이 내려져야 한다는 논리였다.

그러나 당 내부에선 사실 여부도 제대로 따져보지 않고 징계 운운한 것은 경솔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올해 여주시의회 행감은 4대강 보 해체 문제로 시작해 도서관 정치행사 대관 논란으로 막을 내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도서관 대관 얘기를 꺼냈다가 봉변에 가까운 공격을 당한 이복예 의원은 아직까지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곧 이복예의 반격이 시작되지 않겠느냐는 얘기도 있다. 하지만 그는 관망세를 유지하고 있다. 서로 헐뜯는데 시간을 낭비하는 것보다 여주시민의 행복을 위해 훨씬 신경 쓰는 정치인들의 참모습을 보고 싶다. '삼수갑산'을 가더라도 눈치 보지 않고 할 말은 꼭 하고야마는 이복예 의원처럼 말이다. 

저작권자 © 서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