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는 27일 농협하나로클럽 양재점에서 여주에서 올해 첫 수확한 ‘여주햅쌀’을 고객에게 판매하는 행사를 가졌다.

여주햅쌀은 여주시 우만동에서 재배(홍기완 농가)한 “진부”품종으로 지난 3월 15일 모내기 이후 99일 만인 지난 21일 수확했다.

수확량은 약 1,200kg/조곡(정곡 약 840kg)이며, 계약재배로 파종, 모내기, 수확, 도정에 이르는 전 과정을 직접 관리했고 본격 출하시기 보다 약 2달여 빠르게 수확됐다.

농협하나로클럽 양재점에서는 27일부터 한지형포장으로 된 “여주햅쌀” 1kg을 100개 한정으로 1개에 16,800원에 판매하고, 행사당일 매장 방문객에게 여주 쌀을 홍보하기 위한 이벤트로 황금열쇠 찾기, 여주 쌀 할인판매 및 증정행사, 떡 시식행사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항진 시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전국 유일의 ‘쌀 산업 특구’에서 생산된 전 국민 1%만 먹는 여주 쌀의 맛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앞으로도 대왕님표 여주 쌀의 명성을 높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주시는 지난 2017년 12월 21일 (주)시드피아와 “진상벼” 전용실시권 설정 계약을 체결하고 “진상벼”를 여주 쌀의 대표품종으로 육성해 여주쌀 경쟁력 제고와 농업소득 증대에 이바지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