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행동 “윗선 지시 명백히 밝혀져야”
시민단체 고발 강행에 공직사회 ‘충격’
징계 공무원 ‘영전인사’… 또 다른 논란

“진심어린 사과만 했더라도 여기까지 오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감사원 감사에 의해 낱낱이 밝혀진 여주시 임기제공무원 특혜채용과 관련해 여주시민행동 한 관계자가 이항진 시장의 공식적인 사과가 없는 것에 아쉬움을 표출하면서 한 말이다. 여주시민행동은 26일 오후 수원지검 여주지청에 임기제공무원 특혜채용 관련 공무원들을 고발했다. ‘공무원 4명을 징계하라’는 감사원 감사 결과가 세상에 알려진지 딱 50일 만이다. 시민단체의 예상치 못한 검찰 고발에 공직사회는 당혹해하고 있는 분위기다. 이런 가운데 징계를 받은 간부 공무원은 이날 인사에서 이른바 ‘영전’했다

곤혹스런 당사자들

여주시민행동은 이날 “여주시가 실시한 2018년도 제5회 임기제 공무원(공보문야 6급) 채용과정에 있어 특정인에게 제공된 특혜‧행정편의 및 부정채용 의혹을 밝히기 위해 고발장을 접수하게 됐다”며 “윗선 지시가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명백히 밝혀져야한다”며 고발 이유를 댔다.

여주시 공직사회는 “고발까지 이어지게 될 줄은 몰랐다”며 다가올 사법기관 조사에 긴장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이미 감사원 감사를 통해 경기도 징계위원회로부터 경징계인 감봉(1~3개월) 조치를 받아 소청을 신청한 상태이기 때문에 더욱 곤혹스러워하는 분위기다.

시의원들도 최근 막을 내린 정례회 시정 질문을 통해 임기제공무원 특혜채용을 문제 삼으며 시장의 진심어린 사과를 촉구했다. 당시 서광범 의원은 시정 질의를 통해 “모든 책임이 시장에게 있다는 사과문을 발표할 의향이 있느냐“며 공개적인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이항진 시장은 ”무조건 발표할 의향이 있다.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며 ”(임기제공무원 채용문제로) 공직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에 말할 수 없는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하지만 그로부터 한 달이 다 된 이날 현재까지 공식적인 사과나 사과문은 없었다.

여주시민행동 관계자는 “시장의 공개적인 사과만 있었어도 고발조치로 이어지긴 쉽지 않았을 것”이라며 “아닌 것은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는 사회가 됐으면 좋겠다. 인간적으로 마음은 아프지만 이를 계기로 여주시가 바뀌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여주시민행동의 검찰 고발은 A의원에 이어 두 번째다. 시민행동은 지난 10월 A의원 부부의 펜션운영 과정 및 여주시 행정처리 과정에 대한 각종 특혜의혹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 때문에 A의원 사무실과 시 해당부서는 최근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기도 했다.

한편, 임기제공무원 채용업무를 부당하게 처리해 감봉 3개월 징계를 받은 B서기관은 이날 단행한 여주시 인사에서 행복지원국장으로, 같은 징계로 사무관 임용이 미뤄진 C팀장은 복지행정과장 ‘직무대리’로 각각 사실상 영전했다.

저작권자 © 서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