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여주시민행동 대표, 지방의회 ‘정당개입’ 논란 일침
시민 아닌 정당 위한 ‘거수기 여주시의회’ 전락 우려

[서희신문 이미지]
[서희신문 이미지]

운영위원들의 투표로 여주시의회 의장 후보를 내정한 국민의힘 여주시당원협의회가 ‘지방의회 정당개입’ 논란을 사고 있는 가운데(27일자 서희신문 이슈 보도) 여주시민행동 최은옥 전 대표가 27일 “여주시의회는 특정정당의 하부조직이 아니다”며 국민의힘 여주시당협을 직격하고 나섰다. 더욱이 운영위원들의 투표에 앞서 의장 후보들이 이른바 ‘선거운동’까지 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현명한 선택 해 달라” 지지 촉구?
시의회 의장 후보 선거운동 ‘촌극’
“정치인 검증, 시민의 당연한 권리”

여주시민행동 최은옥 전 대표는 이날 SNS를 통해 “국민의힘이 다수의 의석수를 확보한 것을 감안하면 앞으로 의회에서 결정해야할 중요한 일들이 이런 과정을 거쳐 국민의힘의 의지대로 움직여 질수도 있겠다는 합리적 우려를 감출 수가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최 전 대표는 “후반기 의장 자리에 욕심이 있는 의원이라면 이번 의장 후보 결정 과정을 보면서 매사에 당협 운영위원들 심기를 헤아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즉, 시민들을 위한 의정활동이 아닌 당을 위한 거수기로 전락하게 되는 것이 아닌가 싶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지방자치법 제57조에는 ‘지방의회(시군 자치구의 경우)는 지방의회의원 중에서 의장과 부의장 각 1명을 무기명 투표로 선출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며 “즉 의장 선출은 당이 개입해 조율할 문제가 아니라 의회에서 의원들이 자유롭게 선출해야 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런 가운데 지난 24일 국민의힘 여주시당협에서 진행된 의장 후보 내정을 위한 운영위원들의 투표에 앞서 의장 후보들이 운영위원들에게 전화로 ‘현명한 선택을 해 달라’는 등 자신을 지지해 줄 것을 호소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당의 지방의회 의장선거 개입에 따른 ‘의장후보 선거운동’이라는 촌극이 벌어진 것이다. 특히 이 같은 의장 후보 내정을 위한 투표는 시의원 당선인들 간의 화합에 걸림돌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와 함께 최 전 대표는 “여러 사람들을 통해 들은 이야기가 많은데 그 중에는 ‘세상에 이런 일이’에 나올법한 충격적인 내용도 있다”며 일부 시의원 당선인들을 둘러싼 ‘구설 논란’에 대한 당사자들의 해명을 촉구했다.

최 전 대표는 “정치인에겐 국민들의 혈세가 지급되고 시민을 대신해서 여주시의 주요한 사안들을 결정할 결정권이 주어진 만큼 정치인들에 대한 검증은 시민들의 당연한 권리라고 생각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미 지방선거가 끝났다 하더라도 당선자들을 둘러싼 각종 소문들에 대한 취재와 후속기사로 시민들의 알권리가 충족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취재를 주문하면서 “시장을 비롯한 모든 당선인들은 시민들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는 정치력을 발휘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