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PCR‧공유재산 불법성 감사
시 "시민들 의혹해소 차원에서"
전임 시장이 임명한 부서장이
이번 특정감사 지휘해 '논란'
감사 결과에 따라 파장 일 듯

[서희신문 이미지]
[서희신문 이미지]

여주시가 전임 시장의 핵심사업에 대한 '특정감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는 시민들 사이에서 제기된 의혹 해소 차원의 특정감사라고 밝히고 있지만, 일각에선 '전임시장 때리기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일 여주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달 중순부터 이항진 전 시장의 핵심사업인 신속PCR 검사와 하리 제일시장 등 공유재산 매입 건에 대한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먼저 신속PCR 검사는 시행 초기 단계부터 불법운영 논란과 함께 예산낭비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그런 만큼 시는 이번 감사에서 수십억원에 달하는 특정업체와의 수의계약 과정에 불법‧특혜성 여부는 없는지 꼼꼼히 살펴본다는 것이다. 또 신속PCR 검사 운영에 대한 불법성 여부에 대해서도 정확히 따져본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부동산 '과다 매입' 논란이 일었던 대규모 공유재산 매입 건에 대해서도 감사를 벌이고 있다.

논란 끝에 매입한 하리 제일시장과 100억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된 경기실크 등을 사들인 목적과 매입과정 전반을 들여다보고 있다.

실제 이항진 전 시장 재임시절 동안 사들인 공유재산만도 수백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 전 시장은 당시 의원들의 반대 의견에도 불구하고 공유재산 매입에 적극적으로 나서 '부동산 시장이냐'는 질타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감사를 두고 관변 안팎에선 "전임 시장 망신주기 또는 때리기 아니냐"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의혹 해소만을 위한 특정감사치곤 그 목적이 모호하다는 지적에서다. 이 때문에 사례가 드문 이번 특정감사를 놓고 '다른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마저 들고 있다.  

특히 이항진 전 시장 재직 당시 임명한 감사법무담당관이 이 전 시장의 위법성을 파헤치는 부서를 지휘하는 형국이어서 적절치 않은 감사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인수위원회 시절부터 (신속PCR 운영과 공유재산 매입 전반에 대해) 무엇이 문제인지 잘잘못을 가려보자는 특정감사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이 나왔었다"며 "이달 말까지 특정감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선8기 초기부터 시작된 특정감사에 공직사회가 술렁이고 있는 가운데 이번 감사 결과에 따라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서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