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협의 없는 복원사업 결사반대"
상인회 "복원 말고 주차장 확보를"
서명운동‧집회예고 이천시 압박하나
송석준 "반대 이렇게 심한줄 몰랐다"

[서희신문 이미지]
[서희신문 이미지]

"주민설명회 한번 열지 않았다. 지금도 교통문제와 주차난이 심각한데 중리천을 복원하면 시가지 상권 다 죽는다. 중리천은 서울 청계천‧부천 심곡천과 비교 대상 아니다. 그렇게 좋은 사업이면 왜 설득을 못시키는가. 아무리 봐도 시기상조다. 지금 당장 필요한건 수백억 사업 아닌 주차장 확보다. 상인들의 생존권이 달린 중리천 복원사업 결사반대한다."

지역 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이천 중리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이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이 사업의 직접적인 당사자라 할 수 있는 이천지역 상인회장들이 중리천 복원사업 전면 백지화를 주장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천상인연합회와 창전‧중리‧관고동 통장단협의회장은 6일 오후 4시 상인회 사무실에서 민선7기 핵심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중리천 복원사업과 관련해 송석준 국회의원과 긴급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선 주차장과 교통에 대해서만 수십번 넘게 언급됐다. 가뜩이나 어려운 주차환경으로 인해 시민들의 상가 이용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복개도로 복원은 상권몰락을 의미한다는 게 상인회 측 주장이다.

이날 참석한 상인회장들은 "복원은 주차대란과 교통 불편을 야기한다. 시가지 상권 활성화가 목적이라면 그것은 주차장만 확보되면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며 "이해당사자인 상인들이 적극 반대하는 복원사업을 왜 하려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민선7기 당시 이천 중리천이 경기도가 주관한 '경기형 청정하천' 공모사업에 선정돼 도비 200억 원을 확보한 것도 절차상의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주민설명회가 단 한 차례도 없었다는 것이다.

이들은 "실시설계용역 발주가 임박한 상황까지 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금껏 주민설명회 한번 열지 않았다"며 "주민들과 협의 없이 진행되는 사업, 과연 누굴 위한 사업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송석준 "상인회 민심 전달하겠다"
金, 믿어달라… 복원사업 철회 뜻?
"입장 밝혀야" 엄 前시장 요청에
市, 공모사업 준비로 답변 대신?

중리천 복원사업 백지화 촉구를 위한 적극적인 서명운동과 집회도 예고했다.

상인회장들은 "반대 서명부와 함께 상인회의 입장을 김경희 시장에게 전달해서 (중리천 복원사업 추진 여부에 대해) 빨리 결정할 수 있게끔 해야 한다"며 "지금은 김 시장이 경기도에 공모사업 철회 공문을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강조했다.

6일 오후 4시 중앙통 상인회 사무실에서 중리천 복원사업 관련 긴급 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6일 오후 4시 중앙통 상인회 사무실에서 중리천 복원사업 관련 긴급 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송석준 의원은 "상인들의 반대가 이렇게까지 심한 줄 몰랐다. (같은 당 소속) 시도의원에게도 이 같은 민심을 전달하겠다"면서 "소수의 의견이라도 충분히 반영‧설득해 사업을 추진해야한다. 밀어붙이기식 사업은 오히려 예산낭비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조철현 회장은 이날 이천시가 중리천 복원사업에 대한 정책브리핑을 돌연 취소한 지난달 26일 오후 김경희 시장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오갔던 내용 일부를 전했다.

조 회장은 "당시 김 시장은 상인들의 입장을 충분히 헤아리며 '중리천 복원사업은 시기상조라고 생각하고 있으니 (자신을) 믿어달라'고 했었다"며 "우리는 그 발언을 나중은 몰라도 지금은 중리천 복원사업을 추진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였다"고 설명했다.

앞서 엄태준 전 시장은 지난달 26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김경희 시장은 이천시민들이 간절히 바라고 시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중리천 복원사업을 당초의 계획대로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시는 엄 전 시장의 이 같은 요청에도 불구하고 열흘이 지나도록 특별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일각에선 민선7기 때 선정된 경기하천 공모사업과 별개로 현재 경기도에서 추진 중인 친환경하천 관련 공모사업에 시가 응모를 준비하고 있는 것이 엄 시장의 입장 요청에 대한 답변 아니겠느냐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저작권자 © 서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