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규명 의원 "이천시의 만행 저지"
이충우 시장 "시 차원서 강력대처"
여주시의회 시정질문서 '한목소리'

[여주시의회 정례회 시정질문과 답변하는 이충우 시장과 경규명 의원./여주시의회 제공
[여주시의회 정례회 시정질문과 답변하는 이충우 시장과 경규명 의원./여주시의회 제공

"이천시 측에서 (여주시와 접경지역인 수정리에 시립 화장장 건립을) 강행할 시 지금까지는 민간 중심에서 투쟁을 해왔으나 앞으로는 여주시 차원에서 대응방법을 충분히 찾아서 강력히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이천시가 화장장 건립을 강행할 시 여주시는 어떤 대책을 가지고 있는지 시장의 솔직한 입장과 계획을 밝혀 달라"는 경규명 여주시의원의 질문에 대한 이충우 여주시장의 답변이다.

14일 열린 제62회 여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다. 이충우 시장은 특히 "(지방선거) 당시 협약한 대로 요구가 이뤄지지 않으면 투쟁을 할 것이고 방법 등은 의원과 상의해 추진하겠다"고도 했다.

경규명 의원은 이날 시정질문 내내 이천시립 화장장 건립 문제를 다뤘다. 화장장 건립을 추진하는 이천시를 겨냥해 발언 중간 중간에 "무소불위의 행정, 파렴치한 모습, 지역 이기주의와 몰상식, 이천시의 만행" 등 과격한 표현을 써가며 맹공을 퍼부었다.

이에 앞서 김경희 이천시장은 지난 추석연휴 전 시립화장장 접경마을인 여주 세종대왕면 매화리 일부 주민들을 만나 화장장 건립 추진에 대한 이천시 입장을 전달하며 협조를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선 이천시의 화장장 건립 추진에 대한 이 시장의 "여주시 차원에서 대응방법을 충분히 찾아서 강력히 대처하겠다"는 발언이 현재 이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여주 남한강에서 이천으로 연결되는 도수관로 개량공사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여주 남한강에서 하루 6만톤 분량의 물(생활용수)을 가져다 쓰는 이천시는 노후화된 용수관 교체 공사를 하기 위해서는 여주시로부터 도로점용허가 등을 득해야 하기 때문이다. 

[서희신문 이미지]
[서희신문 이미지]

다음은 경규명 의원과 이충우 여주시장 시정질문 답변 전문

[경규명 의원 질문] 잘 아시다시피 우리 여주시와 이웃으로 지내 온 이천시가 여주시 세종대왕면과의 접경지역에 시립화장장을 설치하려고 합니다. 이천시립화장장 부지로 결정된 부발읍 수정리에 인접한 세종대왕면민들의 결사반대는 물론 부발읍민도 반대하여, 부발읍 시민들과 해당 마을인 수정리 150여 주민들이 화장장 입지를 공개적으로 철회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도 이천시는 행정적인 절차를 거쳐 문제가 없다며 무소불위의 행정으로 이를 일방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는 것입니다. 2020년 9월, 여주시의 72개 사회단체가 연합하여 이천시 화장장 입지(立地) 반대 범여주시민 대책위원회를 구성하였고, 10월에는 이천시 반대대책위원회까지 통합하여 범여주이천 대책위원회가 구성되었습니다.

이천시, 경기도청을 방문하여 여주시민의 안타까운 마음을 전달하며, 이천시의 재고를 지속적으로 요청하였고, 올해 5월에는 수백여명의 시민들이 버스를 나누어 타고 세종시 행안부를 방문하여 반대의사를 분명히 피력하였으며, 삭발시위를 벌이기도 하였습니다.

이천시는 여주시와 협의를 통해 추진하라는 경기도의 중재마저도 외면하고, 조건부 승인도 무시한 채, 법과 권리만을 내세워 화장장 건립을 강행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사업규모를 당초 1만1천995㎡에서 17만9천여㎡로 10배 가까이 확대하며, 중앙투자심사 요청까지 추진하는 파렴치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모든 시민들이 나서서 이천시의 시립화장장 건립 철회를 요구하며, 여주시도 이천시에 입지 반대의견을 내고 경기도 및 복지부에 문제점 및 제안서를 제출하는 등 지속적인 반대입장을 표명해 왔지만, 이천시는 아랑곳없이 조만간 기어이 화장장을 착공할 것이라고 합니다.

물론 화장이 이제 일반적인 장례 문화로 자리 잡았고, 노인 수가 급증하면서 화장터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은 사실입니다. 복지부 화장 통계를 보면 2020년 기준 전국 화장률은 89.9%로 사망자 10명 중 9명꼴로 화장을 하고 있으며, 특히 서울과 경기의 경우 각각 화장 비율이 92.0%, 92.6%로 평균보다 높은 상황입니다.

그런데 전국에 있는 화장 시설은 총 60개 소(화장로 376기)로 화장로 1기당 평균 14만 여명이 의존하고 있고, 특히 인구의 절반 가까이가 모여 사는 수도권에 화장시설은 서울에 2개소, 경기도에 4개소 뿐이라 1기당 25만명의 인구를 부담해야 하는 현실을 감안하면, 화장장의 필요성 자체를 반대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장소입니다. 이천화장장 입지의 위치는 행정구역상 이천이지 사실상은 여주지역이나 다름없는 곳으로, 재산권 침해는 물론 주택지가 가까워 편서풍이 불면 화장장 공기가 모두 여주 쪽으로 불어와 피해는 오로지 여주시민의 몫으로 남게 될 것입니다.

우리 여주시민은 이천시가 왜 굳이 경강선과 42번, 3번국도가 교차하는 교통중심 평지에 화장장을 세우려는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그저 지역이기주의와 몰상식이라고 밖에는 표현할 길이 없다는 것입니다.

지방선거 전, 이충우 여주시장 후보와 김경희 이천시장 후보 간 체결된 협약이 있었다고 하는데, 정확히 어떤 내용의 협약이었는지 말씀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본 의원이 들은 바로는 여주시와 이천시 간에 갈등이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협의를 해서 추진한다는 내용이라고 하는데 사실인지 궁금합니다.

사실 범대위와 여주시민들은 엄태준 시장이 낙선하고, 김경희 시장이 취임하면서 이천시의 시립화장장 건립계획이 재고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그러나 시장에 당선된 김경희 이천시장은 협약을 부인하며, 이미 결정된 사업은 협의의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협약서가 있던 것인지, 있다면 어떤 내용의 협약이었는지, 김경희 이천시장이 협약내용을 일방적으로 부정하고 있는 것인지 정확한 진상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또 이천시가 화장장 착공을 강행하여 결국 시립화장장을 여주시 접경지역에 설치했을 때 여주시는 어떤 피해를 보게 될 것이며, 여주시민 특히 세종대왕면민들에게 어떻게 이를 설명할 수 있는지 시장님의 심정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이천시 측에서 공모와 공청회, 의회 승인까지 마치고 행안부 등 중앙부처 심의만 남아있는 이천 시립화장장이 형식적으로는 법적인 절차를 충분히 거친 것이라고 주장하며, 이를 강행할 시 여주시는 어떤 대책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시장님의 솔직한 입장과 계획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천시가 여주시 접경지역에 시립화장장을 건립하려고 하는 것은 심각한 현실적 문제이며, 윤리적 문제이고, 정치적 문제입니다. SK 용인반도체 클러스터와 함께 가장 시급하고 절실한 여주시의 현안문제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이충우 시장님, 그리고 여주시 행정부의 문제만이 아닙니다. 여주시민 전체의 문제이고, 여주시 성장과 발전의 문제이고, 여주시민 행복의 문제이며, 여주시 미래의 문제입니다.

우리 여주시민, 공직자, 언론인 모두가 나서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시대적 과제이고, 역사적 사명이라는 점 분명히 밝혀두는 바입니다. 여주시 전체가 일치단결하여 이천시의 만행을 반드시 저지할 수 있도록 저 경규명부터 결연한 자세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이충우 여주시장 답변] 6.1지방선거 전 김경희 이천시장 후보와 체결한 협약서 내용과 이천시에서 화장장을 강행하여 설치 시 여주시 피해와 대책 방안에 대해 질문하셨습니다.

지방선거 전 체결한 협약서는 2022년 5월 19일 김경희 후보자 선거사무실에 가서 간략하게 작성 하였으며, “여주시와 이천시는 앞으로 양측의 시민들 간 불편한 관계가 있을 수 있는 사업이나 정책에 대해 지자체 간 충분한 논의와 협의를 거쳐 추진할 것을 약속한다”라고 협약한 사실이 있습니다.

이천시가 해당 부지에 화장장을 강행하여 설치한다면 여주시는 매우 큰 타격과 피해를 받게 됩니다. 특히, 세종대왕을 모신다는 자부심과 책임을 지니고 살아가는 세종대왕면 주민들에게 지역 이미지 손상이라는 심각한 정서적 타격을 받을 것이 분명하다고 생각하며, 이로 인한 지가 하락 등 재산권 침해를 당할 수 있고, 화장장의 유해성 물질 배출과 악취 발생 등으로 환경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구유입도 더 이상 기대할 수 없게 되어 지역공동체의 지속성도 위협을 받을 수 있는 매우 심각한 문제입니다. 당시 협약한 대로 요구가 이뤄지지 않으면 투쟁을 할 것이고 반대투쟁에 대한 방법 등은 의원님과 상의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이천시 측에서 강행할 시 지금까지는 민간중심에서 반대 투쟁을 하였으나 앞으로는 여주시 차원에서 대응방법을 충분히 찾아서 강력히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저작권자 © 서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