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희신문이 제작한 이미지]
[서희신문이 제작한 이미지]

이천지역이 아파트 개발 붐을 타고 있는 모습이다. 아파트 건립을 위한 도시개발사업 인허가 신청 현황을 보면 그렇다. 아파트 사업은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누구든 쉽게 뛰어들지 못한다고 한다. 이런 현실을 감안할 때 나쁘지 않은 현상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수도권 대도시로의 출퇴근이 용이한 전철이 달리고 사통팔달 도로망을 갖추고 있더라도 집이 없으면 인구유치는 불가능하다. 아파트가 들어서야 인구가 늘고 주변 환경이 좋아진다는 얘기다. 서울과 가까운 광주시가 그런 편에 속한다. 광주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와 주택이 끊임없이 들어서면서 인구 40만 도시를 견인했다. 아파트 개발을 통한 수도권 인구유치 전략이 맞아 떨어진 셈이다.

모처럼 찾아온 '기회의 땅' 이천
아파트 17곳 1만9000세대 진행
피로감 쌓인 경강선 역세권개발
"팀 늘리고 행정 인력 충원해야"

이천에는 현재 17개 업체가 도시개발사업(아파트) 인허가 절차를 밟고 있다고 한다. 모두 승인이 나면 1만9000여 세대가 이천에 들어서게 된다. 한 세대당 2.5인 기준으로 봤을 때 약 5만 명이 새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는 규모다. 오는 11월 분양 예정인 업체도 있고, 승인이 임박한 업체도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들 아파트는 한 지역에 집중되지 않고 분산돼 있는 편이라서 지역 내 균형발전 효과도 기대된다. 역대급 아파트 개발 소식에 지역사회는 환영하는 분위기다.

시민들은 중리택지개발 첫 삽을 뜰 때까지 약 14년 세월이 걸린 것을 잘 알고 있다. 실제 중리택지 지정에 앞서 시는 지난 2004년 중리동 행정타운 일대를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었다.

이 시기를 중리택지의 첫 시작점으로 본다면 일반분양 아파트 등 건물이 본격 착공하는 내년(2023년)까지 무려 20년 가까운 세월이 걸린 셈이다. 이런 현실에서 일반 사업자들이 이천의 분양시장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건 좋은 일이다.

문제는 이를 소화할 행정인력이다. 이천시청 도시개발과 도시개발팀에서는 현재 이천지역 17곳의 아파트 도시개발사업과 역세권 개발, 중리‧마장택지개발 업무 등을 맡고 있다. 이 사업들이 완성되면 그야말로 이천의 지도가 바뀌게 된다.

도시개발팀은 팀장 포함 모두 5명인데 1명은 서무회계 담당이다. 고작 실무 직원 3명이 이렇게 무지막지한 개발업무를 처리하고 있는 것이다. 관변 안팎에선 "이 인원으로 이렇게 많은 업무를 소화해 왔다는 것이 그저 놀라울 따름"이라고 말할 정도다.

인력의 한계는 사업자들의 생명이나 다름없는 인허가 신속처리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보통 2년 이상 걸리는 아파트 허가 1건을 다뤄도 수십 곳의 협의업무와 절차를 거쳐야하고 유관기관은 물론 경기도‧중앙부처와의 협의‧심의도 봐야하기 때문이다.

역세권 개발도 발등에 불 떨어졌다. 이날 현재까지 민간사업에만 의존하고 있을 뿐 뾰족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와 반면에 인근 광주시나 여주시는 역세권 개발이 마무리 단계에 있거나 개발이 한창이어서 이천과 대조를 이룬다.

지역정가의 한 인사는 "이천시는 전철 개통 이후 역세권 개발을 기대했던 시민들께서 '나홀로 역사'에 대한 피로감이 최고조에 달했다는 사실을 간과해선 안 된다"면서 "인구 30만 자족도시의 이천을 완성하고자 한다면 개발부서의 근무환경부터 제대로 살펴보기 바란다"고 말했다.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행정인력과 팀을 늘려주어야 모처럼 이천에 찾아온 기회를 확실하게 잡을 수 있다"는 이야기로 풀이된다. 이천시청 도시개발팀은 산더미처럼 쌓인 도시개발사업 아파트 인허가 건으로 인해 과부하에 걸린 모양새다.

저작권자 © 서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