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사업계획 제안해 오면 대응"
일각 '터미널 문제' 정치권 관심 촉구

[서희신문 이미지]
[서희신문 이미지]

이천 터미널 인근 상가 주민들이 '터미널 이전설'에 술렁이고 있다. 민선7기 때부터 꾸준히 거론 돼오던 이전설은 최근 들어 매각 소문까지 더해지면서 더욱 확산하는 모습이다.

터미널 이전은 인근 상권과 지역경제에 큰 파장을 몰고 올 민감한 사안이란 점에서 이천시 차원의 적극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5일 이천시와 터미널 인근 상인들에 따르면 1984년 개장한 이천종합터미널의 시설 노후화와 주변 교통 혼잡 등에 따른 민원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민선 7기 때인 2019년 6월 열린 제2회 도란도란이천 토큰콘서트에서도 시민들의 제안에 의해 터미널 이전문제가 비중 있게 다뤄지기도 했다.

당시 엄태준 전 시장은 SNS에 "버스터미널 환경문제 및 이전문제를 획기적이고 과감하게 바꿔나가고자 한다. 시민 여러분의 힘찬 응원이 필요하다"며 터미널 이전추진을 시사하기도 했었다.

"개발계획 보다 사회적 합의가 우선"

그로부터 약 3년이 흐른 지금 이천터미널이 한 법인 측과 매매 계약을 체결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터미널 이전설에 불을 지폈다. 지역사회에는 평당 매매 가격과 함께 향후 개발 계획에 대한 다양한 소문까지 나돌고 있다.

시민 김모(56)씨는 "터미널은 역세권 인근으로 가고 그 자리엔 공용주차장이 들어선다고 한다" "밑에 층에는 터미널을, 위에 층에는 주상복합이 들어설 예정이다" "정류장 정도만 남겨 놓고 다른 곳으로 옮긴다는 소문이 파다하다"고 전했다.

일부 상인들은 "터미널이 팔렸다는 소문에 상인들이 불안해하고 있다"며 "(터미널 이전에 따른 주변상권 붕괴 우려에 관한) 아무런 대책 마련도 없이 갑작스럽게 이전결정이 이뤄질까봐 걱정된다"고 말했다.

상인들은 그러면서 "중리택지 조성으로 구시가지 공동화 현상이 예고된 상황에서 터미널까지 이전하게 되면 인근 상권은 물론 구시가지 상권이 초토화 될 것"이라며 "터미널 개발이나 이전 계획에 앞서 사회적 합의가 우선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천시도 터미널 매각 소식에 신중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노후화된 시설의 현대화와 도심 교통 혼잡 해결의 필요성은 공감하면서도 터미널 인근 상권을 고려해야 하는 탓에 터미널 계약자 측의 구상을 검토한 뒤 합리적인 방향을 모색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 5~6월쯤 이천터미널의 매매 계약이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아직 정해진 건 없지만 해당 법인 측에서 터미널 개발 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제안해오면 그에 대응할 준비를 하고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이천시 중리동에 위치한 이천터미널 부지는 총 7428.8m2(2247평)이며 부지 모두가 도로에 둘러싸여 있는 일반상업지역이다.

과거 버스 이용객들로 북적이던 터미널은 경강선 전철 개통과 자가용 이용객들이 늘어나면서 터미널 이용객 감소로 빈점포가 늘어나는 등 썰렁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편 지역사회에선 '민원일번지'로 일컬어지는 이천터미널 이전설을 비롯한 이천지역 현안문제에 대해 지방의원과 국회의원 등 지역정치권의 적극적인 관심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서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