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만에 열린 제37회 이천도자기축제에 30만 명의 관람객이 다녀갔다. 축제장을 찾은 관람객들이 도자기 매장을 둘러보고 있다. /이천시 제공
3년 만에 열린 제37회 이천도자기축제에 30만 명의 관람객이 다녀갔다. 축제장을 찾은 관람객들이 도자기 매장을 둘러보고 있다. /이천시 제공

3년 만에 열린 제37회 이천도자기축제가 성황리 마무리 됐다. '이천시 축제의 부활' 신호탄을 쏘아 올린 이번 축제는 여러 방면에서 발전적인 모습이 돋보였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천시에 따르면 이번 축제에 다녀간 관광객은 약 30만 명으로 추산된다. 코로나 이전 수준을 완전히 회복한 수치여서 이천도자기축제의 저력을 다시 한번 입증한 계기가 됐다.

이와 함께 이번 축제에 국내 최대 규모인 240개 공방이 참여해 코로나로 위축됐던 도자산업에 활력을 불어 넣어 주기도 했다.

특히 특정 연령대와 수도권에 집중됐던 방문객이 다변화해 올해 도자기축제는 전국 각지에서 방문하는 등 열기가 뜨거웠다.

또한 각국 외교 대사들과 많은 외국인들이 축제장을 방문해 이천 도자의 매력에 푹 빠져 아낌없는 찬사를 쏟아내기도 했다.

축제가 종료되는 지난 7일엔 폐막행사를 대신해 12일간 축제 운영을 위해 봉사한 자원봉사자 130여 명을 위한 감사의 자리를 마련했다.

도자예술마을에서는 봉사자를 위해 도시락 200개 등 감사의 마음을 담은 선물을 전달하고 서로 격려와 감사의 인사도 나누며 훈훈하게 행사를 마무리했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올해 이천도자기축제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축제로 새롭게 발전하는 도약의 원년이라는 각오로 준비를 해왔고 성공적인 성과를 거뒀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여기서 그치지 않고 해를 거듭할수록 세계인이 인정하고 알아주는 축제로 자리 잡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우리나라 도자산업이 문화의 힘을 보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콘텐츠산업의 일부가 되도록 이천이 앞장서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