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진 전 경제부지사 입장문 발표에
송석준호의 국힘 경기도당 논평 통해
"총선이 다가오자 들썩거리는 엉덩이"
고시출신 선후배 '리턴매치' 성사되나

서희신문이 제작한 이미지.
서희신문이 제작한 이미지.

지난해 이른바 '술잔 투척' 논란으로 취임 나흘만에 사임했던 김용진 전 경기도 경제부지사가 당시 자신을 경찰에 고소한 국민의힘 곽미숙 도의원에게 공개 사과를 요구하고 나서자 지역 정가는 그의 내년 총선 출마를 기정사실화 하는 분위기다. 

해당 고소 건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받은 김 전 부지사는 지난 10일 "곽 의원으로부터 어떤 해명이나 사과도 없었다"면서 "부지사 직에서 물러난 지 1년이 됐는데, 이제 논란을 명확히 정리하고 명예를 회복할 때가 됐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그러자 국민의힘 경기도당은 "총선이 다가오자 들썩거리는 엉덩이를 주체하지 못해 나온 실수라고 해도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는 주장"이라며 "국민은 물 폭탄에 생존을 걱정하는데 전 경기부지사는 본인 무고를 핑계로 도정만 어지럽히고 있다"고 비판했다.  

송석준 의원이 이끌고 있는 경기도당이 다소 자극적인 표현을 써가며 김 전 부지사를 정면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문재인 정부 기획재정부 제2차관을 지낸 김 전 지사(더불어민주당)와 송 의원은 21대 총선에서 맞붙었던 전력이 있다. 

송 의원은 재선에 성공했고, 국회 입성에 실패한 김 전 지사는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에 임명된데 이어 김동연 경기지사의 부름을 받아 경제부지사로 취임했으나 술잔투척 논란에 휩싸이면서 취임 나흘만에 사퇴하는 불운을 겪었다.

일각에선 송 의원이 김 전 지사의 총선행보에 사실상 견제구를 날린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국힘 경기도당이 김 전 지사를 겨냥한 논평에서 "총선이 다가오자 들썩거리는 엉덩이를 주체하지 못하고 있다"는 등의 '총선'을 언급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외부활동에 주력해왔던 김 전 부지사는 곧 있을 이천지역 읍면동체육대회와 오는 10월 출판기념회 개최를 통해 자신을 알리고 내년 총선행보를 본격화 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같은 당에선 엄태준 전 이천시장이 사실상 총선 출마를 굳힌 모양새다.

75일째 1인 피켓 시위에 나서고 있는 엄 전 시장은 줄곧 정부정책을 비판해 오다 최근에는 '반도체 특화단지 탈락' '이천시민은 알고 싶다, 송석준 의원은 뭘했는지?' 내용이 적힌 현수막을 걸고 송 의원에 대한 정치 공세를 멈추지 않고 있다.

특화단지 이천 미지정에 대한 책임론을 부각한듯 일주일 넘게 "잘못에 대해 책임질 줄 아는 정치인이 되겠습니다"라는 피켓을 들고 매일 아침 시민들을 만나고 있다. 최근에는 엄태준TV를 개설해 지역 현안에 대한 자신의 소신을 밝히고 있다.

이런 가운데 엄 전 시장의 반도체 특화단지 이천 미지정, 수서~광주 간 복선전철, 이천시 보통교부세 관련 입장표명 요구와 맞짱토론 제안에도 불구하고 일체 대응하지 않고 있는 송 의원은 최근 경기도당 위원장으로 취임하면서 당내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는 모습이다.

송 의원은 초선과 재선 8년 동안 이천발전을 위해 어떤 일을 해왔는지에 대한 평가가 승승장구의 방점을 찍을 3선 도전의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역에선 '국토부 출신' 송 의원의 '이천 성적표'에 대해 많이 궁금해하고 있다. 일명 '실적 검증'이다. 그동안의 실적을 토대로 '한번 더 맡겨도 될지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의미로 읽혀진다. 

국민의힘에선 '김학의 불법 출국금지' 공익 신고인으로 유명세를 탄 장준희 전 부산지검 부부장검사가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이천고 출신의 1970년생인 장 전 부장검사가 지난 6월 검찰을 떠나자 지역에선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한 명퇴 아니냐는 소문이 부쩍 나돌았다.

하지만 그는 지역의 이 같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정치행보에 대한 뚜렷한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다. 그러나 경강선 이천역 앞 자신의 건물에 조만간 사무실을 열 예정으로 알려지면서 총선출마 여부에 대한 궁금증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자천타천 내년 총선 출마자로 거론되는 인사는 국민의힘 2명, 더불어민주당 2명 등 총 4명이다. 봐왔건데 출마자들은 선거때마다 공천을 자신하고 있지만, 변수 많은 정치판에 누구에게든 '염려마라'는 없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중요한 것은 지역발전을 위한 비전 제시와 실행 능력, 그리고 시민들에게 성과로 보답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엄 전 시장의 75일 간의 1인 피켓 시위, 1년 만에 나타난 김 전 부지사의 명예회복을 위한 입장문 발표 등 야권주자들의 총선 발걸음은 그 어느때보다 빨라지고 있다. 22대 총선은 내년 4월 10일 치러진다. 

저작권자 © 서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