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관 의장 "부패방지·청렴 문화 확산에 선제적 역할 할 것"

서희신문.
서희신문.

여주시의회가 최근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에서 최근 발표한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받았다. 2021년도 3등급 평가에서 한 단계 상승한 결과여서 눈길을 끈다. 

16일 여주시의회에 따르면 광역의회 17개, 기초 시의회 75개 등 92개 지방의회를 대상으로 권익위가 실시한 이번 평가는 지역 주민 1만 9964명, 직무 관련 공직자 7085명, 단체 및 전문가 7161명 등 총 3만4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대상자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인 '청렴체감도' 80%, 각급 의회가 1년간 추진한 부패방지 노력 결과 평가인 '청렴노력도' 20%를 합산한 뒤 부패사건 발생 현황(10점)을 감점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는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가 통합평가 체계로 개편됨에 따라 종합청렴도 평가 모형을 최초로 적용한 방식이다.

여주시의회는 종합청렴도와 청렴노력도에서 2등급, 청렴체감도는 3등급을 받았다. 특히 ‘청렴노력도’분야에서 기초시의회 평균보다 무려 21.9점 높은 점수를 받았다.

여주시의회는 시민에게 신뢰받는 청렴문화 장착으로 ‘시민이 행복한 여주시의회’ 실현을 위해 고위공직자 반부패·청렴 교육 강화, 부패 요소 상시 모니터링, 부패 방지 분야 제도개선 권고과제 이행 등 부패 없는 시의회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여주시의회는 부패 취약 분야 개선을 위해 2021년도 영역별 청렴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부패 유발 요인을 분석해 세부 과제를 세워 청렴노력도 향상에 기여했다.

시의회는 지난해 6월 의정비 낭비 방지를 위해 의원이 출석정지 등 징계를 받거나 구속되는 경우 의정활동비 및 월정수당을 감액하는 ‘여주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를 개정한 바 있다.

여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자문위원회./여주시의회
여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자문위원회./여주시의회

또한 '여주시의회 의원 윤리강령과 윤리실천규범에 관한 조례'에 징계기준을 추가 및 세분화·구체화해 지방의회의원의 비위 기준을 강화했다.

지방의회의 공정성과 투명성 강화를 위해 여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를 근거로 여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자문위원회를 구성했고, 지난해 9월 행동강령 자문위원회를 개최해 의원 행동강령 위반 사례에 대해 교육하고 앞으로의 위원회 운영 방향 및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시의회는 지난해 4월 여주시의회 의원, 직원을 대상으로 전문 강사를 통한 대면 부패방지 교육을 실시하고 홈페이지에 청렴 교육 이수 현황을 공개한 바 있다.

또한 이해충돌 방지제도 운영체계 확립을 위해 2022년 5월 '여주시의회 공직자 이해충돌 방지제도 운영지침'을 제정했고, 이에 대한 책임성 강화를 위해 이해충돌방지 담당관을 지정했다.

이 결과 기관 내 부패사건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여주시의 지역주민이 직접 평가한 청렴체감도 부문에서도 부패 경험으로 인한 감점이 발생하지 않았다.

여주시의회 정병관 의장은 "이번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를 계기로 앞으로 시민들과 적극 소통하며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부패방지 및 청렴 문화 확산에 선제적인 여주시의회를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서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