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항진 시장이 6.13지방선거 당시 유권자들에게 배부된 선거공보에 '쓰레기 발전소 허가취소'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해당 사진은 한 시민이 지난해 12월4일 아강지모 회원 등 SRF발전소 건립 반대 촛불집회에 참석해 이 시장의 선고공보 내용이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항진 시장이 6.13지방선거 당시 유권자들에게 배부된 선거공보에 '쓰레기 발전소 허가취소'를 공약으로 내걸었었다. 해당 사진은 한 시민이 지난해 12월4일 아강지모 회원 등 SRF발전소 건립 반대 촛불집회에 참석해 이 시장의 선거공보 내용이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이다.

 

14일(내일) 시민연대 기자회견… 이항진 시장 압박하나?
이 시장, 선거공보물과 기자회견 통해 허가 취소 약속

이제는 주민들이 들고 일어날 태세다.

이항진 여주시장이 강천 SRF발전소에 대한 허가 취소를 약속한지 40여일이 지나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자 ‘강천면쓰레기소각장 반대 여주시민연대’가 기자회견을 자청하고 나섰다.

시민연대 측은 13일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40여일이 지나도 허가 취소가 진행되지 않고 있는 부분에 대한 성명서 발표가 있을 것”이라며 취재를 요청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SRF발전소 측의 행정심판 청구를 비롯해 지난 1월 발표한 성명서 내용에 대한 반박과 함께 이 시장의 허가취소 약속이행을 적극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업체 측은 지난달 28일 여주시장을 상대로 ‘착공신고 수리’와 ‘공사중지명령 재개’ 등에 대해 경기도에  행정심판을 청구했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 8일 행정심판이 진행되고 있는 경기도청에 소명자료를 제출하고, 같은 날 접수된 업체 측의 SRF발전소 설계변경 허가에 대해 검토 중이다.

여주시 관계자는 “착공신고 수리 문제나 공사중지 명령을 내린 것은 업체 측의 소규모환경평가 서류와 시청에 접수된 허가서류(도면 등 사업계획)가 서로 달라서 ‘일치시켜 들어오라’고 한 것”이라면서 “(허가 서류가)틀린 것을 알고도 해줄 수는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업체 측은 SRF발전소 허가 과정에서 소규모환경영향평가를 받으라는 여주시의 요청에 따라 지난해 11월 이 평가를 받고 시에 착공신고 수리를 요구해왔다.

시는 그러나 업체 측이 받은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서류와 시에 접수돼 있는 허가서류가 서로 틀린 것으로 확인돼 착공신고 등의 행정처리를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이런 가운데 SRF발전소 건립을 반대하는 시민들은 여주지역 SNS에 ‘발전소로 인한 전국 각지의 피해 사례를 홍보하며 이항진 시장의 허가 취소 약속 이행’을 줄기차게 요구해왔다.

실제로 이항진 시장은 지난해 12월31일 기자회견을 열어 ‘SRF발전소 허가취소’를 공개적으로 약속했다.

이 뿐만 아니라 이 시장은 지난 6.13지방선거 당시 유권자들에게 배부된 선거 공보물에 ‘쓰레기발전소 허가취소’를 공약으로 내 걸은바도 있다.

선거공약과 기자회견을 통해 허가취소를 공개 천명한 이항진 시장의 ‘시민과의 약속’이 제대로 지켜질지, 아니면 지키지 못할 약속으로 그칠지, 여주사회의 온통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서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